고객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단순한 존재를 넘어 기업 성장의 핵심 요소입니다. 하지만 고객 역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처럼 수명 주기가 존재하며, 기업은 이를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신규 고객을 발굴해야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고객 수명 주기를 이해하고, 신규 거래처 개척의 중요성과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해보겠습니다.1. 고객 수명 주기 이해하기고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초기 접촉: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으로 알게 되는 단계.구매 및 경험: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경험을 통해 만족도를 평가하는 단계.충성도 형성: 만족한 고객이 반복 구매를 하며 충성 고객으로 전환.관계 약화: 고객의 관심이 줄어들거나 경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