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은 상상력으로 시작해서 검증으로 기획된다

Built by 상상력기획자

마케팅 전략

기업 성과 창출은 고부가가치 전략에 달렸다.

상상력기획자 2024. 1. 14. 22:57

Points

기업의 매출액 향상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능력과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여 고부가가치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Target

벤처기업

 

Conclusions

1. 기업의 고부가가치 전략은 매출액 향상에 도움을 준다.

    ○ 기업의 연구개발 능력은 고부가가치 전략 추진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  이 외에도 기업의 마케팅 능력, 생산 능력 또한 고부가가치 전략 추진에 도움을 준다.

 

2. 기업의 원가우위 전략은 매출액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기업의 생산 능력은 원가우위 전략 추진에 가장 큰 도움을 준다.

    ○  이 외에도 기업의 마케팅 능력 또한 원가우위 전략 추진에 도움을 준다.

    ○  기업의 연구개발 능력은 원가우위 전략 추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Contents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 관점 이론*과 역동적 능력 이론*을 중심으로 기업의 성과에 기업의 자원과 이에 따른 전략이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계점이라면 한계점인 것이 해당 연구에서도 언급된 내용으로 기업의 자원, 전략, 성과 간의 선후 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 한계점일 수도 있겠습니다. 과연 기업의 성과가 좋은 것이 기업의 능력이 우수해서 또는 전략이 탁월해서 성과가 좋게 나온것인지, 기업의 성과가 좋았으니 더 좋은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하다고는 언급을 하고 있네요.

 

그럼에도 본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점이 저는 상당히 좋았는데요. 첫번째로는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전략적 차원의 연구들은 xx기업을 중심으로, xx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라는 부제가 붙어있기 마련이고, 이를 읽어보면 매우 디테일한 것까지 연구를 진행하기는 하나, 사실 그 기업말고는 적용할 가치가 없는 것이 대부분인 연구이거나 그와 유사한 기업이 아닌 이상 그렇게까지 연구를 진행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죠. 그런데 이번에 제가 레퍼런스로 제시하는 이 연구의 경우에는 중소/벤처기업에 맞게끔 기존의 이론적 배경을 과감하게 단순화시켜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저자 본인은 한계점으로 제시하였지만, 저로써는 상당히 좋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로는 중소/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기에 나타난 대기업 연구와의 다른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사실 대기업을 중심으로 똑같은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면, 선행연구 결과로 제시한 것들과 별반 다르지 않게 원가우위 전략이 상당히 매력적인 전략으로 제시가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 본 연구에서는 중소/벤처기업에게는 원가우위 전략이 성과 창출에 효과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가우위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생산 능력, 마케팅 능력보다는 고부가가치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개발 능력에 투자하라고 조언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중소기업의 미래는 연구개발 능력 향상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이를 어떻게 사업화하는지도 중요하니 마케팅 능력도 중요하다고 언급이 되겠지만, 모든 표준화된 역량이 극도로 고도화된 시대에 살고 있는 요즘 생산 능력은 연구개발 능력과 마케팅 능력보다는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리는 모양새로 나타납니다.

 

How to

그렇다면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고부가가치 전략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를 알아봐야 하겠죠.

아래는 다양한 사례에서 도출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전략의 사례입니다.

 

1. 재료/부자재를 생산하는 기업이라면 이를 가공하여 판매

2. 제품만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이라면 서비스 또는 소프트웨어와 같은 무형제품 기능 부여

3. 개인맞춤형 제품/서비스 제공(틈새시장 공략)

4.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시험성적서, 인증서 부여

5. 패키징 디자인 프리미엄화

6. 제품 용도, 지역 등의 변경(타겟 시장 변경)

 

위 내용은 단순히 제가 생각해서 정리한 만큼 많이 나오지는 않았는데, 기업의 현재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떠올리면서 "어떻게 더 저렴하게 판매할까"를 생각하는 것보다 "여기에 뭘 더해서 더 비싸게 팔지?"라고 생각하는게 키포인트가 될 듯 합니다.

 

마케팅에서는 업셀링이라고 하죠. 가격전략과 관련해서도 사실상 크로스셀링과 업셀링이 핵심이라고 하는것만큼 기업의 성과 창출에서는 할인 또는 원가우위 전략은 단기적인 이벤트성으로 활용하시고, 업셀링에 방점을 두고 경영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용어정리

1. 자원기반 관점(RBV :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이론 : 기업의 경쟁우위가 고유하고 가치있는 자원의 보유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자원의 특성에 따라 경쟁력이 형성되고 유지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자원의 독점성과 희소성이 경쟁우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강조한다.

 

2. 역동적 능력(Dynamic Cpapbility) : 역동적 능력 이론은 자원기반 관점과 지식기반 관점 2가지로 구분되며, 기업의 성장과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자원과 지식을 개발하고 유연하게 조정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기업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핵심 지식과 자원을 창출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한다.

 

Reference

선종학. (2023). 역동적 능력, 경쟁전략, 기업성과에 관한 연구. 기업과혁신연구, 46(4), 89-106.

 

Endnote

어찌됐든 첫 글의 발행이 끝났네요. 처음이라 많이 부족한 점도 많고, 이게 과연 기업을 경영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조금은 있구요. 또, 이게 논문을 쓰신 저자분들에게 실례가 되는 일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기는 합니다만, 제가 관련 업계에 있기도 하고 경험상 논문이 이공계에서는 다양한 원천으로 활용되는데 왜 사회과학분야는 특히나 경영학 분야는 언제까지고 경험에만 의존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풀 겸 해서 이렇게 두서없이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이 블로그에서는 제가 이 업계에 몸담고 있는 마지막 순간까지 경영학. 특히, 매출과 이익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다양한 논문을 최대한 쉽게 소개하며 어떤 경우에 어떤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작성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