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체계적 경영활동입니다.
- 소비자 만족과 생산자 목적 달성을 위한 기업 활동을 포함합니다.
마케팅의 목적
- 조직이나 개인의 목적 달성을 위한 교환 창출 및 유지.
- 시장 정의 및 관리, 아이디어와 제품의 개념설정, 가격결정, 촉진, 유통 계획 및 실행 포함.
마케팅의 기능
미시적 마케팅
- 후행적 마케팅(고압적 마케팅, 선형마케팅, Push마케팅) : 제품 생산 후 수행되는 경로, 가격, 촉진, 물류 등의 마케팅 기능.
- 선행적 마케팅(저압적 마케팅, 순환형 마케팅, Pull마케팅) : 제품 생산 전 고객 욕구 파악 및 마케팅 계획 활동.
거시적 마케팅
-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경제적 분리 현상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유통 경제상의 마케팅 활동.
- 시장의 효율적 운영과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관계 조절에 중점.
- 마케팅은 고객 가치 창출 및 강한 고객관계 구축을 통해 가치 획득과 효율적 교환을 목적으로 합니다.
후행적 마케팅과 선행적 마케팅의 예시
후행적 마케팅
- 예시: 전통적인 상품 생산 후 판매되는 경우
- 설명: 제품이 이미 생산되고 시장에 출시된 후에 수행되는 마케팅 활동으로, 제품의 홍보, 가격 조정, 유통 채널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 실제 사례: 전자제품 회사가 새로운 스마트폰을 출시한 후 광고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것.
선행적 마케팅
- 예시: 소비자 욕구 파악 후 제품 생산 및 마케팅 계획 수립
- 설명: 소비자의 요구사항과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으로, 제품 출시 전에 이루어집니다.
- 실제 사례: 의류 브랜드가 계절별 패션 트렌드 조사를 통해 다음 시즌의 의류 라인업을 결정하고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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